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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을 위한 상권 조사: 상권 정보 시스템 200% 활용법

 

왜 지금, 상권 분석이 필요한가?

데이터 시대. 이제 상권에서 살아남으려면 점주의 '감각'이 아닌 필요 '정보' 획득이 중요해졌다. 특히, 디지털 도구를 사용한 분석이 필수적이다. 다행히 '소상공인 365'에서 상권에 관한 빅데이터를 볼 수 있다. 이른바 '상권정보시스템'으로 상권에 대한 정보를 미리 파악할 수 있다. 복잡한 절차도 비용도 없는 국가가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그럼 사권 정보 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소상공인을 위한 상권 조사: 상권 정보 시스템 200% 활용법

상권 정보 시스템이란?

상권 정보 시스템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제공하는 무료 상권 분석 플랫폼이다.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다양한 상권 데이터를 지도 기반 시각화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업종을 설정하고 지역을 선택하면 바로 매출 수준, 유동 인구, 인구 구조 등이 정리되어 나타난다. 빠르고 정확한 분석이 클릭만으로 가능하다. 


소상공인365 → 빅데이터 상권 분석 

 

소상공인을 위한 상권 조사: 상권 정보 시스템 200% 활용법_메뉴 확인



※ 단, 그렇다고 발품이 필요 없어진 건 아니다. 데이터로 본 수치가 현장에는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발품이 필요하다. 

 

상권 파악 첫걸음 '간단 분석'

상권 정보 시스템은 간단 분석과 상세분석으로 나뉜다. '간단 분석'에서 제공하는 주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상권 조사: 상권 정보 시스템 200% 활용법_간단 분석 결과 보기


  • 월평균 매출
  • 월평균 배달 건수 분석
  • 업종 분석 (동일 업종 업소수)
  • 하루 평균 유동인구
  • 상권 비교

예를 들어 '카페' 업종을 선택하고 '서울 양천구'를 클릭하면, 지역 내 카페의 평균 매출과 경쟁 매장 수, 주요 고객층이 즉시 시각화된다. 분석 단위는 '행정 구역' 및 '주요 상권'으로 선택할 수 있다. 단, 주요 상권은 특정 상권만 나오므로 주로 행정구역 분석을 많이 사용한다.

 

소상공인을 위한 상권 조사: 상권 정보 시스템 200% 활용법_단위 보기

'상세분석'이 중요하다.

간단 분석으로도 요약된 정보를 볼 수 있지만 '상세분석'으로 상권을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 특히, 기존 매장 매출이 감소하거나 리브랜딩이 필요하다면 더욱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상세분석'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소상공인을 위한 상권 조사: 상권 정보 시스템 200% 활용법_상세 분석 보기

  • 업종 분석(업소수 및 추이, 업력 구성 및 변화)
  • 매출 추이 분석 (매출, 매출 건수, 시기별 매출, 시간대별 매출, 성별 및 연령대별 매출)
  • 유동 인구 (성별, 연령대별, 주중, 주말, 요일별, 시간대별)
  • 주거 인구 (성별, 연령대별, 주거 인구 소득 및 소비 규모)
  • 직장 인구 (성별, 연령대별, 직장 인구 소득 및 소비 규모)
  • 공동 주택 현황 (공동 주택수, 단지 규모별, 면적별)
  • 주변 시설 현황(공공기관, 금융기관, 의료복지 등)
  • 고객층 변화 (성별, 연령, 주거 형태)
  • 배달 매출 현황

 

소상공인을 위한 상권 조사: 상권 정보 시스템 200% 활용법_분석 범위 보기

다각 기능을 활용하면 매자 주변 거리까지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  

소상공인을 위한 상권 조사: 상권 정보 시스템 200% 활용법_다각기능으로 설정하기


고객을 더 깊이 이해하는 법

상권은 단순히 ‘사람이 많은 곳’을 뜻하지 않는다. 진짜 경쟁력은 고객의 성향과 소비 패턴을 정교하게 해석하는 데서 나온다. 다음과 같은 요소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보자.

1. 인구 분석

  • 유동 인구 vs 주거 인구 vs 직장 인구: 하루 방문객이 많은 상권인지, 밤이 되어야 붐비는 주거 중심인지 구분이 필요하다.
  • 연령대 및 주거 형태: 20~ 30대 비중이 높고 1인 가구가 많은 곳은 간편식, 혼밥 식당, 배달 위주 업종에 유리하다. 반면, 4050대 중심의 아파트 밀집 지역은 가족 단위 소비를 겨냥해야 한다.
  • 생활 주기 고려: 직장인이 많은 지역은 점심시간 중심 매출이 높고, 학군 인근은 방과 후 시간대가 중요하다.

2. 소득·소비 분석

  • 성별·연령별 소득 수준: 같은 연령대라도 소득이 다르면 소비 패턴이 달라진다. 예컨대 30대 남성 고소득층이 많다면 고급 주류나 프리미엄 테이크아웃이 가능하다.
  • 월간 소비 규모 및 지출 항목 비중: 식음료, 미용, 여가, 교육 등 어느 분야에 돈을 쓰는지에 따라 업종 선택이나 마케팅 포인트가 달라진다.

3. 지역 시설 분석

  • 학교, 병원, 공공기관, 아파트, 오피스 밀도: 대형 병원이 밀집한 지역에서는 건강식, 간편식이 유리하며, 초중고가 인접한 상권에서는 학부모와 학생을 겨냥한 메뉴가 효과적이다.
  • 대중교통 접근성: 지하철 출입구, 정류장과의 거리도 유동인구의 밀도와 방향성을 결정짓는다.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하면 단순히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이 아닌, “내 업종과 궁합이 맞는 상권”을 정밀하게 선정할 수 있다. 이는 소상공인에게 생존이 아니라, 성장의 길을 열어준다.

 

업종별 매출 패턴도 한눈에

업종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데이터가 제공된다:

  • 주중/주말 매출 비중
  • 시간대별 매출 집중도

예: '카페' 업종

  • 주중 매출: 59.2%
  • 주말 매출: 40.8%
  • 피크 시간: 오후 2~5시 (87.8%)

이러한 정보는 고객 타깃에 따라 운영 전략을 차별화하는 데 결정적이다.

 

실전 팁: 상권정보시스템 100% 활용법

  • 업종별 반복 비교하라: 커피와 디저트, 소비자의 니즈는 다르다.
  • 지도 위 골목을 직접 지정하라: 거시적 분석보다 내 점포 단위 분석이 실효성 높다.
  • 정기적으로 분석하라: 유행과 계절, 정책 변화에 따라 상권도 변한다. 최소 분기별 업데이트 필요.

'감'이 아닌 '데이터'로 창업하자

상권 분석은 더 이상 대기업의 전유물이 아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상권정보시스템은 소상공인에게도 데이터 기반 전략 수립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매장 성패는 단순한 '입지'가 아난 그 입지 '해석'에 달려 있다. 그리고 그 시선을 날카롭게 만들어주는 도구가 바로 상권 정보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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