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 가맹점 관련 정의(가맹사업, 가맹본부, 가맹사업자, 가맹점운영권)와 가맹점(정확히는 가맹사업자) 창업 시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맹점 사업 형태와 장단점 이외에도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오늘은 가맹점(가맹사업자) 창업을 염두에 둔 분들을 위해 가맹점 창업 시 확인해야 할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사가 아닌 내가 하는 것
가맹사업은 가맹본부(이하 본사)와 가맹사업자(이하 가맹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사는 가맹점에게 가맹점운영권을 제공합니다. 본사의 영업표지(상표나 간판 등)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고 판매할 제품(원자재나 부자재)이나 서비스를 공급해 줍니다. 마케팅 활동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각 가맹점을 교육하고 관리해 원활한 영업을 할 수 있게 돕습니다. 각 가맹점은 본사가 제공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가로 가맹금 및 제품 대금을 지불합니다.
위와 같은 가맹사업 구조를 살펴보면 본사가 속한 분야의 초보자도 상대적으로 쉽게 창업할 수 있습니다. 창업 시 고민되는 소싱(제품, 원자재, 부자재 등)이나 영업 노하우 등을 본사에서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미 고객이 그 브랜드를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하지만, 본사를 너무 믿으면 안 됩니다. 다시 말하지만 가맹점 창업 시 주의해야 할 첫 번째는 본사를 너무 믿지 말라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본사의 예측이나 교육 및 관리 등을 너무 믿지 말아야 합니다.
창업을 위해 본사 영업부(혹은 개설팀)를 만나면 대부분 가장 좋은 시나리오를 말합니다. 비슷한 조건의 다른 가맹점의 매출을 보여주며 매출을 예측해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매출은 여러 가지 요인의 결과입니다. 본사의 예측은 예측일 뿐입니다. 더본 코리아의 연돈볼카츠 논란처럼 본사는 가맹점의 매출을 담보해주지 않습니다.
※ 여기서는 본사와 가맹점의 잘잘못을 따지지는 않겠습니다. 만약, 매출을 담보받으려면 계약서에 약속 매출을 넣어야 합니다. 하지만, 특이 케이스를 제외하고 약속 매출(보장 매출)을 계약서에 포함하는 본사는 없습니다.
관리나 교육도 마찬가지입니다. 본사마다 다르겠지만 한 명의 영업 담당이 많은 수의 가맹점을 관리합니다. 영업 담당은 자신의 성과를 위해 매출이 좋은 가맹점 중심으로 일합니다. 물론 신규 가맹점에 신경을 쓰지만 원하는 정도의 밀착 케어는 되지 않습니다.
또한, 관리 시스템이나 교육 시스템도 본사마다 천차만별입니다. 어떤 본사는 거의 시스템이 없어 각 영업 담당의 개인적인 스킬에 의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생긴 지 얼마 안 되는 브랜드의 경우 이러한 현상이 심합니다. (물론, 모두 그런 것은 아닙니다.)
본사를 너무 믿지 말라는 또 다른 의미는 결국 내가 열심히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본사가 아무리 시스템이 잘 갖춰 있더라도 결국 내가 열심히 하지 않으면 성과가 나지 않습니다. 앞서 말했듯 매출은 여러 가지 요인의 결과물입니다. 그 결과에 핵심 요소 중 하나는 바로 '나'입니다. 내가 고민하고 열심히 하지 않으면 좋은 결과는 생기지 않습니다.
자금이 풍부해서 내가 직접 하지 않고 사람을 써서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도 좋은 사람을 고르고 그 사람이 열심히 일하게 만드는 것은 바로 나입니다. 본사에 모든 것을 맡기고 성과를 바라는 것은 욕심입니다.
법적인 내용
정보공개서 확인
가맹점은 대리점과 다르게 가맹본부(본사)가 정보공개서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가맹계약 체결 14일 전까지 가맹본부의 현황, 임원경력, 가맹점주가 부담해야 할 것, 영업 조건, 계약 해제 및 갱신 등의 주요 정보가 담긴 정보공개서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 정보공개서를 제대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기본입니다.
※ 정보공개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 정보공개서 확인 사이트(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 상단 메뉴 정보공개서)
가맹계약서 검토
계약 기간, 영업 지역 설정, 계약 해지 조건, 가맹금 반환 조건 등의 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표준계약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불공정한 조항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법적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같은 업종의 여러 가맹본부(본사)를 만나보거나 변호사의 검토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맹금예치제도 확인
가맹금예치제도는 가맹계약 체결 시 일정 범위의 가맹금을 가맹본부가 아닌 별도의 예치가맹금 취급 금융기관에 예치하도록 하고 영업 시작 또는 계약체결 후 2개월이 경과한 시점에 가맹본부에게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즉, 가맹점 부도나 계약해지 사유 발생 문제가 생겼을 때 가맹금을 돌려받기 편하도록 가맹본부가 아닌 금융기관에 예치하는 것입니다.
가맹본부 확인
교육 및 관리 시스템
가맹본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관리 방법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앞서 말했듯 본사의 관리 및 교육 시스템은 천차만별입니다. 본사가 지속적인 교육 및 운영 노하우(컨설팅)를 운영하는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같은 브랜드의 다른 가맹점주들을 만나 물어보는 것입니다. 교육이나 관리 시스템 등의 궁금한 점들을 뒤 가맹점주를 만나 물어봐야 합니다. 영업 사원들은 가장 좋은 이야기만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같은 가맹점주들의 평가를 들어야 합니다.
가맹본부의 기타 지원
가맹본부마다 상권별 지원 정도가 다릅니다. 이 부분은 비밀 유지 계약이 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가맹점주들에게 물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보통 협상의 영역으로 인테리어 지원, 특별 마진, 기타 소모품 지원 등 다양한 지원책이 있습니다. 신생 브랜드일수록 확장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권 및 입지 분석
내가 창업하고자 하는 업종에 최적화된 상권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상권 및 입지에 따라 매출은 매우 크게 달라집니다. 특히, 가맹점은 상대적으로 희소성이 적습니다. 사람들 눈에 잘 띄는 곳일수록 매출이 높을 확률이 큽니다. 그런데, 그런 곳일수록 투자비가 높습니다. 투자 가능한 범위에서 업종과 잘 맞으며 사람들이 많은 곳을 찾는데 투자해야 합니다.
브랜드(본사)의 영업(개설팀)을 만나면 본사가 생각하는 좋은 상권들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반드시 현장에서 얼마나 내 타깃 고객이 많은지 그들의 소비 형태가 어떤지 확인해야 합니다.
※ 이 부분은 따로 다루겠습니다.
지금까지 가맹점 창업 시 확인해야 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법적인 것들도 있고 가맹본부 자체에 대한 것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선택입니다. 내가 잘할 분야와 예산 범위 내에서 상권 그리고 그곳에 잘 맞는 브랜드는 무엇일지 고민해야 합니다. 그리고, 본사를 너무 믿지 말고 스스로 그 브랜드를 검증해야 합니다. 만약 특정 브랜드(본사)를 선택했다면 본사를 너무 믿지 말고 내가 해야 할 것들을 찾아 실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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