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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분석을 통한 전략적 우위 점유하기

 

Introduction

경쟁이 심화된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단순히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아는 것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경쟁자와 경쟁자의 전략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쟁 분석의 중요성과 경쟁 분석을 통한 전략적 우위를 점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목_경쟁 분석을 통한 전략적 우위 점유하기_사진 _대형 체스 판 위_좌측 체스말 _ 우측 사람들_서로 싸우기 전 모습



Ⅰ. 경쟁 분석의 중요성:

경쟁 분석은 경쟁사의 정보 - 경쟁자의 강점, 약점, 전략 및 시장 포지셔닝 등 -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종합적으로 경쟁사 및 시장  환경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경쟁 분석으로 시장의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Ⅱ. 경쟁 분석 과정

1. 주요 경쟁자 인식: 

경쟁 분석의 첫 번째 단계는 주요 경쟁자가 누구인지 아는 것입니다. 동일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일한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경쟁사를 찾아야 합니다. 나아가 유사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간접 경쟁자까지 범위를 넓혀 나의 경쟁자가 누구인지 찾아봐야 합니다.

 

2. 정보 수집 및 평가

경쟁자에 관련된 제품, 가격 정책, 마케팅 캠페인, 타깃 고객, 유통 채널 및 고객 피드백과 같은 관련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프로필, 산업 보고서 및 고객 리뷰와 같은 다양한 출처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획득된 정보로 경쟁사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1) 시장 입지 평가:

시장에서 경쟁자의 위치가 어떤지 평가해야 합니다. 브랜드 메시지, 가치 제안 및 타깃 고객을 분석해야 합니다.  나의 위치와 비교하여 차별화되고 독특한 고객 세그먼트를 구축할 수 있는 영역을 찾아야 합니다.

 

2) 경쟁자의 마케팅 전략 이해:

경쟁자의 마케팅 전략을 조사하여 시장에서 어떻게 자리를 잡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경쟁사의 메시지, 브랜딩, 광고 채널 및  타깃 고객을 살펴야 합니다. 이 분석을 통해 경쟁사 전략에서 빈 곳을 찾아야 합니다. 그곳에 마케팅 이벤트를 집중해 차별화시켜야 합니다.

 

3) 경쟁자의 제품 평가:

경쟁자의 제품의 기능, 가격 및 가치 제안을 알아야 합니다. 경쟁사 제품의 우수한 부분 또는 부족한 부분을 알고 이에 맞춰 나의 제품을 개선해야 합니다. 독특한 기능을 제공하거나 충족되지 않은 고객 요구를 채워주는 것으로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4) 경쟁자의 가격 전략 평가:

가격은 경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경쟁자의 가격 전략을 분석하여 경쟁사가 가격과 가치 측면에서 어떻게 자리를 잡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경쟁사가 펼치고 있는 가격 전술을 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분석을 통해 나의 가격 전략을 결정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5) 경쟁자의 온라인 모니터링:

경쟁자의 온라인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들의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채널, 온라인 리뷰 및 고객 피드백을 확인해야 합니다. 경쟁사의 온라인 평판, 고객 만족도 및 참여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를 찾아야 합니다. 찾은 인사이트를 활용해 자사의 온라인을 최적화해야 하고 타깃 고객과 효과적으로 소통해야 합니다.

 

6) 경쟁자의 고객 피드백 파악:

고객 피드백은 정보의 보고입니다. 경쟁자와 관련된 리뷰 및 고객 설문 조사를 찾아봐야 합니다. 피드백을 분석하여 경쟁사의 고객의 Pain Point , 선호도 및 만족도를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정보는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합니다. 

 

3. 경쟁자의 강점과 약점 분석:

나의 경쟁자가 누구인지 확인하고 그들에 대한 정보를 찾아 평가했다면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해야 합니다. 경쟁사가 자사의 비즈니스와 다른 점이나 장점 및 단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 분석을 통해 자사의 차별화 영역과 이용할 수 있는 경쟁사의 약점을 알게 됩니다. 

 

4. 산업 동향 추적:

산업 동향, 기술적 발전 및 시장 변동에 대한 정보를 계속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업데이트된 정보를 활용하여 변화를 예측하고 새로운 기회를 찾아 전략을 수정해야 나가야 합니다.

 

5. 성과 기준 설정:

경쟁자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나와 비교해야 합니다. 시장 점유율, 고객 만족도, 매출 성장 및 수익성과 같은 주요 성과 지표(KPI)를 분석해야 합니다. 특히 업계 리딩 기업과의 성과 비교를 통해 자사 개선의 인사이트를 찾아야 합니다. 

 

Ⅲ. 경쟁 우위 만들기:

분석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하고 전략을 수정해나가야 합니다. 시장, 고객 요구 사항 및 경쟁자에 대한 이해를 활용하여 차별화된 새로운 기회를 찾아야 합니다. 이는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힘을 줍니다. 

 

다음은 경쟁 분석을 통해 전략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주요 사항들입니다.

 

1. 차별화된 판매 포인트 :

경쟁자와의 차이점을 찾아야 합니다. 차별화된 판매포인트를 강조하고 타깃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나의 차별화된 가치를 좋아하는 고객들을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2. 채워지지 않은 고객 요구 사항  :

경쟁자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의 내용을 분석한 뒤 경쟁사가 채워주지 못하는 고객 요구사항을 찾아야 합니다. 경쟁사가 채우지 못한 고객 요구 사항을 채우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나만의 차별화된 가치제안을 해야 합니다.

 

3. 가치 제안 강화:

경쟁 분석에서 얻은 인사이트로 가치 제안을 강화해야 합니다. 제품 품질, 고객 서비스, 가격 등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영역을 찾아야 합니다. 이 부분이 경쟁사 대비 우위에 설 수 있는 영역입니다.

 

4. 마케팅 전략 조정:

경쟁자가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보면서 나의 마케팅 전략을 수정해야 합니다. 타깃 고객이 호응하는 요소를 찾아 나만의 독특한 브랜드 정체성을 만들어야 합니다.

 

5. 혁신과 지속적 개선 :

경쟁 분석을 혁신의 영감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최근 동향, 기술 및 고객 선호도를 업데이트하여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6.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제품 또는 서비스를 보완할 수 있는 경쟁업체와의 잠재적인 협력 기회를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전략적 파트너십은 영역을 확장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기회를 줍니다. 이는 서로에게 이익을 줄 수 있습니다.


Conclusion

경쟁 사업 환경에서 경쟁 분석을 활용하여 전략적 우위를 점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경쟁자의 강점, 약점, 전략 및 고객을 알아야 나의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차별화시킬 수 있습니다. 경쟁 분석 후 전략을 조정하며 새로운 기회를 찾아 활용해야 합니다.

 


FAQ (자주 묻는 질문)

1. 얼마나 자주 경쟁 분석을 수행해야 하나요?

경쟁 분석은 일회성 활동이 아닌 지속적인 과정이어야 합니다. 비즈니스 환경은 동적이며 경쟁업체의 전략과 실행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합니다. 정기적으로 경쟁 분석을 수행해야 합니다. 또한 산업 변동이나 경쟁 환경의 중대한 변화가 있을 때는 수시로 진행해야 합니다.

 

2. 경쟁 분석에 어떤 도구를 사용할 수 있을까요?

경쟁 분석에는 다양한 무료 및 유료 도구가 있습니다. 몇 가지 인기 있는 경쟁 분석 도구로는 경쟁 업체의 온라인 언급을 모니터링하는 Google Alerts, 경쟁 업체의 소셜 미디어 활동을 추적하는 소셜 미디어 리스닝 도구, 경쟁 업체의 전략과 시장 위치에 대한 깊은 인사이트와 데이터를 제공하는 경쟁 지능 플랫폼(competitive intelligence platforms) 등이 있습니다.

 

3. 경쟁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는 어떻게 경쟁업체와 차별화할 수 있을까요?

차별화는 우수한 고객 서비스, 혁신적인 제품 기능, 경쟁력 있는 가격, 독특한 브랜드 정체성 또는 맞춤형 고객 경험 등 다양한 측면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경쟁 분석을 통해 경쟁업체가 부족한 부분을 찾아 나의 강점을 강조하고 시장의 비어있는 고객 요구사항을 채울 수 있습니다.

 

4. 경쟁업체의 정보를 분석하는 것은 윤리적인가요?

경쟁 분석은 경쟁업체 및 그들의 전략에 대한 공개된 정보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기밀 정보를 얻기 위해 불법이나 비윤리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괜찮습니다. 공개적으로 접근 가능한 정보를 분석하고 합법적이고 윤리적인 수단으로 정보 획득하고 이용해야 합니다.

 

5. 소기업은 어떻게 해야 경쟁 분석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나요?

경쟁 분석은 소기업에게도 동등하게 중요합니다. 경쟁분석으로 소기업은 시장 환경을 이해하고 세그먼트 된 특정 시장에서 대형 경쟁업체와 차별화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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