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아이디어 찾기 일곱 번째는 브레인스토밍으로 창업 아이디어 찾기입니다. 브레인스토밍은 창업 아이디어를 얻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여러 사람이 모여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나누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브레인스토밍으로 창업 아이디어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이 좋은 이유
다양한 관점
혼자 고민하다 보면 하나의 관점에 사로잡힐 수 있습니다. 반면, 각기 다른 경험과 관점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고민하는 브레인스토밍은 하나의 문제도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합니다. 그 결과 혼자서는 떠올릴 수 없었던 혁신적인 해결책이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창의성 촉진
브레인스토밍의 가장 큰 장점은 아이디어를 제한하지 않는 것입니다. 자유롭게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산할 수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 시 모든 아이디어를 가치 있게 생각하여 제한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발산된 아이디어 중 일부는 다듬어져 훌륭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엉뚱한 생각이 새로운 트렌드나 가능성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의 결합과 확장
브레인스토밍 과정에서 한 사람의 아이디어가 다른 사람의 생각과 결합 확장 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아이디어 위에 쌓인 아이디어들은 더 크고 구체적인 아이디어로 결합하고 발전됩니다. 서로 다른 아이디어가 결합 및 발전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가능성이 발견됩니다.
브레인스토밍 진행 원칙
브레인스토밍의 핵심 중 하나는 제약 없는 발산하는 참여자들의 아이디어들입니다. 아이디어를 내는 과정에서는 발산되는 아이디어가 좋은 아이디어인지, 실현 가능한지를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내놓게 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의 원칙들이 지켜져야 합니다.
명확한 목표 설정
-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나 아이디어를 찾고자 하는 분야를 미리 정해두면 참가자들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유롭고 열린 분위기 조성
- 자유로운 공간: 창의적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편안하고 자유로운 공간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양한 참가자: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갖고 있는 참가자를 구성하여 다양한 관점으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도록 합니다.
- 비판 금지 및 모든 아이디어 수용: 어떤 아이디어든 좋고 나쁨에 상관없이 비판하지 않습니다. 말도 안 되는 아이디어도 환영하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독창성은 창의적인 해결책의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 질보다 양이 중요: 브레인스토밍 과정에서는 질보다는 양이 중요합니다. 아이디어가 많이 나올수록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 가능성도 커집니다. 시간 제안을 두고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내어보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결합과 개선: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발전시키거나, 두 가지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시각적 도구 활용:
- 화이트보드나 포스트잇 같은 시각적 도구를 사용하면 아이디어를 좀 더 명확히 정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기도 쉬워집니다.
브레인스토밍 진행 절차
브레인스토밍은 참여자들이 제약 없이 아이디어를 쏟아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좋은 아이디어인지, 실현 가능한지에 대한 판단을 미루고,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레인스토밍의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판 금지: 어떤 아이디어든 좋고 나쁨에 상관없이 비판하지 않습니다.
- 자유로운 사고: 말도 안 되는 아이디어라도 모두 환영합니다. 독창성은 창의적인 해결책의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 양이 질을 이끈다: 아이디어의 수가 많아질수록 그중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 가능성이 커집니다.
- 결합과 개선: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발전시키거나, 두 가지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브레인스토밍 기법들
역발상:
문제를 정반대로 생각해 보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지 않게 만드는 방법은?"과 같이 반대로 생각하다 보면 새로운 해결책이 떠오를 수 있습니다.
SCAMPER 기법: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7가지 질문을 던져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입니다.
- Substitute(대체) :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일부 요소를 다른 것으로 바꿀 수 있을지 질문
예) 책을 종이가 아닌 다른 것으로 대채해 만들면 어떨까요? → 전자책 - Combine(결합) : 두 가지 이상의 요소를 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을지 질문
예) 카메라와 인터넷 그리고 아이팟을 결합하면 어떨까요? → 스마트폰 - Adapt(적용) :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성공적인 요소를 다른 상황에 맞게 변경하여 적용할 수 있는지 질문
예) 패스트푸드의 드라이브 스루를 코로나 검사에 사용하면 어떨까요? →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 Modify(변경) : 제품이나 서비스의 크기, 색상, 모양, 기능을 수정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을지 질문
예) SUV를 작게 만들면 어떨까요? → 소형 SUV - Put to another use(다른 용도로 활용) :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질문
예) 컴퓨터용 웹캠을 스마트폰에 사용하면 어떨까요? → 스마트폰 카메라 기능 - Eliminate(제거) : 제품이나 서비스의 일부 요소를 제거하거나 단순화할 수 있는지 질문
예) 핸드폰에 버튼을 없애면 어떨까요 → 스마트폰 터치 스크린 - Reverse(반전) :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흐름을 거꾸로 뒤집거나 순서를 변경할 수 있는지 질문
예) 제품 구입 후 경험하는 것이 아닌 제품 경험 후 제품을 구입하면 어떨까요? → Warby Parker의 안경 가상 체험
마인드맵:
키워드를 중심으로 가지를 뻗어나가며 관련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정리하는 기법으로 주제와 연관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아이디어 발산 이후 프로세스
아이디어 평가 및 구체화하기
브레인스토밍 세션에서 나온 많은 아이디어는 평가가 필요합니다. 평가 기준에 맞춰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를 찾고 찾은 아이디어를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실현가능한 계획으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아이디어 평가 기준
- 실현 가능성: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가?
- 시장성: 시장의 수요가 있는가?
- 차별성: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요소가 있는가?
- 수익성: 경제적인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가?
브레인스토밍 활용
브레인스토밍은 한 번의 세션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창업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사업 운영 중 발생하는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주기적인 브레인스토밍이 필요합니다. 또한, 브레인스토밍의 결과를 기록해 두고 필요할 때마다 참고하면 과거에 놓쳤던 아이디어에서 새로운 가능성이 보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브레인스토밍으로 창업아이디어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누구나 브레인스토밍으로 창업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친구나 동료와 함께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나누다 보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가능성을 찾는 것입니다. 예기치 않을 때 창의적인 해결책이 떠오를 수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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