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하겠다고 마음먹었어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떤 분야나 아이템으로 창업을 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창업 아이템을 찾는 방법들은 아주 다양합니다. 아주 기술적인 방법도 있지만 오늘은 창업 아이디어를 찾는 가장 쉬운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이 방법은 생각의 틀을 깨는 방법입니다. 정답이 아니라 이렇게 쉽게 접근해 생각을 틔우는 요령이라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대학에서 창업 관련 강의를 할 때 이 방법으로 창업 아이디어를 내는 게 어렵지 않음을 알려주곤 했습니다.
잘하는 것 (강점)
우선 내가 잘하는 것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내가 '잘하는 것'이라고 하면 내가 잘 아는 특정 산업 분야일 수도 있고 평소 일할 때 성과가 나는 방식일 수도 있습니다. 내가 '잘하는 것'으로 창업 아이디어를 얻으면 창업 후 성과를 얻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잘한다는 것'은 아주 애쓰고 힘들이지 않아도 혹은 비교적 쉽게 성과가 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잘 아는 분야를 선택해 창업을 하면 그 분야의 트렌드 파악이 쉽고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책을 찾기도 수월합니다. 내가 성과 내는 방식으로 일한다는 것은 남들보다 유리한 고지에 서서 싸운다는 말과 같습니다. 성과를 잘 내는 방식을 알고 그 방식을 창업과 연결하면 남들보다 조금은 더 쉽게 성과를 올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가 잘하는 것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첫 번째는 일하면서 성과가 났던 일들을 왜 성과가 났을까 뒤돌아 보는 것(피드백)입니다. 남들과 다른 방식으로 일을 했는지? 성과 난 그 분야를 남들보다 잘 알고 있는지? 등을 뒤돌아 보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나를 잘 아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는 것입니다.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봐 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 나의 강점은 무엇인지 물어보는 것입니다. 나를 무조건 좋게 보거나 아주 가끔 보는 사람이 아닌 나를 정확히 평가해 줄 수 있는 사람에게 물어보는 것입니다.
내가 했던 일들을 뒤돌아보거나 지인들에게 물어 잘하는 것을 정리해야 합니다. 내가 잘하는 것을 20개를 리스트로 만들어 보십시오.
좋아하는 것 (취미)
다음으로는 내가 좋아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이 다를 수 있습니다. 과거 선배들은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이 다를 때는 잘하는 것을 하라는 조언들을 했습니다. 앞서 말했듯 내가 잘하는 것은 남들보다 애쓰지 않아도 성과가 나기 때문입니다. 경쟁이 치열할수록 잘하는 일을 해 남들보다 더 높은 성과를 올리는 것이 살아남는데 유리했습니다.
그런데, 사람의 기대 수명이 길어지면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과거에는 30년 정도 잘하는 일을 하다가 은퇴하고 좋아하는 일을 하면 됐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은퇴라는 개념이 없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잘하지만 좋아하지 않는 일을 평생 하기란 어렵습니다. (물론 잘하는 일이 좋아하는 일이 되었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또한, 좋아하는 일은 시련이 왔을 때 이겨나갈 동력이 됩니다. 어떤 일이든 평탄하고 좋은 일만 생기지 않습니다. 가끔씩은 극복하기 힘든 어려움이 닥쳐옵니다. 이때, 내가 좋아하고 사랑하는 일은 어려움을 극복할 명분이 되어줍니다.
그럼 내가 좋아하는 일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가슴 뛰고 설레는 일이 무엇이었는지 돌아봐야 합니다. 혹은 지인들에게 내가 유난히 재미있게 일했던 것에는 어떤 것이 있었냐고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도 20개를 리스트로 정리해 보세요
고객의 문제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으로 창업을 한다고 해서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창업이라고 하면 취미가 아닌 수익을 내는 활동입니다. 즉, 내가 제공할 가치를 소비해 줄 고객이 있어야 합니다.
고객이 내 창업 아이디어(혹은 그 결과물을) 구매한다는 것은 내 창업 아이디어가 고객이 가진 문제(혹은 니즈)를 해결해(채워) 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내 고객이 누구이며 그 고객이 해결 받기 원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내 고객이 누구이며 그들이 가진 문제가 무엇인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평소 관찰이 필요합니다. 평소 생활하면서 내가 혹은 남들이 겪는 문제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관찰하는 것입니다. 특정 문제를 해결한 괜찮은 아이디어를 관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꾸준히 나와 다른 사람들이 겪는 문제와 괜찮은 아이디어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을 습관화해야 합니다.
창업 아이디어 찾기
내가 잘하는 것 및 좋아하는 것과 평소 관찰한 고객의 문제점이 정리되었다면 창업 아이템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세 가지 리스트의 조합으로 그럴듯한 창업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 중 '기획 및 조직', '캠핑'이 있고, 평소 발견한 고객들의 문제 중 '개인화 맞춤형 여가 활동을 찾는 도시 거주자'가 있다면 이를 조합해 '도시 내 친환경 캠핑 및 트레킹 활동을 연결하는 플랫폼'을 창업 아이디어로 떠올릴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수많은 창업 아이디어를 발산시킬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창업 아이디어를 찾는 가장 쉬운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사례처럼 내가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 그리고 평소 발견한 고객의 문제의 교차점으로 창업 아이디어를 굉장히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찾은 방법이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창업 아이디어를 찾는 것이 어렵다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한 발짝을 내딛으면 어느덧 창업의 길을 걷고 있는 나를 발견하실 겁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