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 캔버스 네 번째 핵심 지표에 관한 글입니다. 핵심 지표는 비즈니스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도구이자, 의사결정의 기초 데이터입니다. 린 캔버스 상세 작성 방법 네 번째 '핵심 지표'의 정의와 목적, 고려 사항 그리고 마케팅 퍼널과 핵심 지표와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핵심 지표 정의와 목적
핵심 지표는 비즈니스 진행 상태를 나타내는 정량적 지표입니다. 비즈니스의 성장, 고객 참여, 수익성 등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지표들입니다. 이 지표들은 전략적 결정을 내리는 데 기초 자료가 됩니다. 모니터링할 핵심 지표는 조직 전체뿐만 아니라 특정 팀이나 개인 단위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핵심 지표 선정 시 고려 사항
- 관련성: 핵심 지표가는 비즈니스 전략 및 목표와 연관되어야 합니다. 또한, 각 지표는 측정하는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지표가 전략 및 목표와의 연관성이 떨어지는 경우 지표들의 달성률이 높더라도 전체 목표 달성률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자원이 비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측정 가능성: 지표는 객관적이고 측정 가능해야 합니다.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고, 정기적으로 추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측정 불가능한 지표를 사용할 경우 평가가 모호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 행동 지향성: 좋은 지표는 단순한 데이터 제공을 넘어서 향후 행동이나 개선 사항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케팅 퍼널과 핵심 지표
마케팅 퍼널은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는 과정이 마치 깔때기 모양과 같은 데서 생겨난 용어입니다. 고객 획득부터 실제 구매 및 브랜드 충성도 구축까지 각 단계에서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마케팅 퍼널은 채널에서 설명한 고객 여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각 단계별 관리해야 할 핵심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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획득 (Acquisition)
가능한 많은 잠재 고객을 유치하는 단계입니다.
핵심 지표:
방문자 수: 웹사이트나 매장의 방문자 수입니다.
- DAU (Daily Active Users) : 하루 동안 특정 앱 (웹사이트, 플랫폼)을 사용한 사용자 수
- MAU (Monthly Active Users) : 한달 동안 특정 앱 (웹사이트, 플랫폼)을 사용한 사용자 수
- UV (Unique Visitors) : 중복 없이 특정 기간 동안 방문한 고유한 사용자 수
검색량 (Search Volume) : 특정 키워드 또는 주제에 대한 검색 엔진에서의 검색 횟수
클릭수 (Click-Through Volume) : 광고나 링크를 클릭한 사용자 수
웹사이트 트래픽 : 웹 사이트를 방문한 총 사용자 수
리드 수: 연락처 정보를 제공한 잠재 고객 수
CAC = 총 광고 비용 ÷ 신규고객수
- (Customer Acquisition Cost) : 신규 고객 한 명을 획득하는 데 드는 평균 비용.
CTR = 광고 클릭수 ÷광고노출수
- (Click - Through Rate) :광고나 링크를 클릭한 사용자 비율
CPM = 광고비 ÷ 광고노출수 X 1,000 (Cost Per Mille)
- 1,000회 광고 노출에 관한 비용
CPC = 광고비 ÷ 클릭수 (Cost Per Click)
- 클릭 당 비용
2. 활성화 (Activation)
고객이 서비스 주요 기능을 사용해 보는 것을 뜻합니다. 이는 고객 획득을 넘어 고객이 원하는 행동을 실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핵심 지표:
활성화율: 서비스를 처음 사용하거나 제품을 첫 구매한 고객 비율입니다. (회원 가입률, 이벤트 참여율)
- CPA = 총 광고비용 ÷ 특정 행동 발생 수
(Cost Per Action - 특정 행동을 수행시키는데 소요된 비용) - CPI = 총 광고비용 ÷ 다운로드수
(Cost Per Installaition) : 모바일앱 설치당 비용 - CPV = 총 광고비용 ÷ 재생 횟수
(Cost Per View) : 동영상 광고 시청당 비용
세션 길이: 웹사이트나 앱에서 보내는 평균 시간입니다.
활성 사용자 수: 주어진 기간 동안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한 고객 수입니다.
매출 (Revenue)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만드는 단계입니다.
핵심 지표:
LTV = 평균거래금액 ×거래빈도 ×고객유지기간
(LTV, Life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 한 고객이 평생 동안 생성할 것으로 예상되는 총수익.
전환율: 특정 목표(구매, 등록 등)를 달성한 방문자 비율입니다.
- 구매 전환율 = 구매 완료수 ÷ 방문자 수 X 100
(Conversion Rate) : 실제로 구매한 비율
사용자 평균 매출 = 총매출 ÷ 전체 사용자 수
(ARPU : Average Revenue Per User)
평균 주문액 = 총매출 ÷ 주문 수
(AOV : Average Order Value) : 한 주문(거래) 당 평균 매출을 뜻합니다.
유지 (Retention)
고객을 유지하며 재구매를 유도하는 단계입니다.
핵심 지표:
- 고객 유지율: 특정 기간 동안 서비스나 제품을 계속 이용하는 고객의 비율입니다.
- 재방문율 = 재방문한 사용자 수 ÷ 이전 방문한 사용자 수 X 100 (Return Visitor Rage)
- 재구매율 = 재구매한 사용자 수 ÷ 이전 구매한 사용자 수 X 100 (Return Purchase Rage)
- 고객 이탈률 = 이탈한 고객수 ÷ 기간 시작 시 고객수 : 일정 기간 동안 서비스를 중단한 고객 비율
추천 (Referral)
만족한 고객이 다른 사람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는 단계입니다.
핵심 지표:
NPS (Net Promoter Score): 고객이 서비스나 제품을 추천할 의향을 수치로 나타낸 점수입니다. 이는 -100에서 100까지의 범위로, 고객을 추천자(promoters), 중립자(passives), 비평자(detractors)로 분류하여 계산합니다.
추천율 (Referral Rate) : 기존 고객이 다른 사람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해 새로운 고객이 획득된 비율입니다.
바이럴 코피션트 = 각 고객의 평균 초대수 × 초대받은 사람들의 전환율 (Viral Coefficient)
: 한 사용자가 초래하는 새로운 사용자 수. 이 지표가 1 이상이면 제품이 자발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작성 사례 : 집카 (Zipcar)
※ 설명을 돕기 위한 작성해 본 사례로 일부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초기 집카의 전략
- 지역 집중 전략: 집카는 차량 소유가 경제적으로 부담스럽거나 불편한 도시 지역 및 대학 캠퍼스에 타깃을 맞췄습니다.
- 기술 중심 접근: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손쉽게 차량을 예약하고 사용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모바일 앱과 온라인 플랫폼은 편리하고 효율성을 높은 사용자 경험을 만들었습니다.
- 회원제 모델: 사용자는 회원으로 가입한 후 시간당 또는 일당으로 차량을 대여할 수 있었습니다. 유연성있는 회원 모델은 정기적인 수입원을 창출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환경 지속 가능성: 환경 친화적인 차량을 도입하여 친환경적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이는 환경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초기 전략에 맞춰 관리한 핵심 지표
- 회원 가입 수 및 성장률: 신규 및 총 회원 수의 성장률은 시장에서 얼마나 잘 성장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
- 차량 사용률: 각 차량의 사용 빈도와 활용도를 측정하여, 차량 관리의 효율성과 서비스 수요를 파악했습니다. 높은 사용률은 운영 효율성을 나타내며, 수익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고객 만족도 및 충성도: 고객 만족 설문 조사를 통해 서비스의 질과 고객 만족도를 측정했습니다. 높은 만족도는 재이용률과 추천을 통한 새로운 고객 획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획득 비용 (CAC) 및 고객 생애 가치 (LTV): 고객 한 명을 획득하는 데 드는 비용과 고객이 집카에 가져다주는 예상 수익을 비교 분석하여 마케팅과 운영 전략의 효율성을 평가했습니다.
이러한 지표들을 통해 집카는 초기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조정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집카가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고객의 니즈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비용 효율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전략의 지속적인 개선과 확장
집카는 초기 전략을 바탕으로 시장에서의 성공을 확립한 후, 서비스를 다른 지역과 시장으로 확장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집한 데이터와 분석을 통해 전략을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개선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지표들도 고려했습니다:
- 시장 침투율: 새로운 지역에서의 성장 및 시장 점유율 확대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집카의 확장 전략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평가했습니다.
- 운영 효율성: 차량 관리, 유지 보수 비용, 운영 로지스틱스의 효율성 등을 분석하여 전체적인 비용을 최적화했습니다.
- 바이럴 코피션트와 고객 추천 지수 (NPS): 고객이 집카를 자발적으로 추천할 의향을 측정하고, 고객 만족도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연스러운 입소문을 통한 성장을 도모했습니다.
지금까지 린 캔버스 작성 네 번째 핵심 지표의 정의와 목적, 고려 사항 그리고 마케팅 퍼널과 핵심 지표와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핵심 지표는 비즈니스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전략을 수정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비즈니스 리더와 창업자는 전략과 실행 못지않게 핵심 지표를 고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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